안녕하세요 호나신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아이폰 출시 이후에 아이폰의 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셨다면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들어가서 하단에 ios 17 눌러주시면 업데이트 시간이 꽤 걸립니다 아직 안 해둔 분들은 자는 시간을 걸어두시면 좋습니다. 이번에도 많은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재밌고 평소에 자주 쓰겠다 싶은 기능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반려동물인식기능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기능은 사진 앱에 추가된 반려동물 인식 기능입니다. 원래 아이폰 사진첩 앱에 사람얼굴들 기능이 들어가면은 내 사진첩에 있는 각각의 얼굴을 인식해서 인물별로 자동 분류를 해줍니다. ios 17일부터는 사람은 물론 나의 반려동물도 분류해 주는 생겼습니다. 사진첩에 반려묘나 반려견인 따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스탠바이 모드
ios 17부터는 아이폰을 충전 중일 때 가로로 돌려주면 스탠바인 모드라는 이름으로 일종의 대기 화면이 표시됩니다. 유선 충전이나 맥스세이프 충전 모두 가능합니다. 화면이 정면을 바라보고는 각도로 세워져 있어야 스탠바이 모드가 활성화됩니다. 바닥에 눕혀서 사용하는 무선 충전 패드의 경우에는 스탠바이 모드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위젯을 꺼내놓을 수 있는 모드 기능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한번 스와이프에 보면 사진 앨범을 띄워주는 모드가 있고 그리고 세 번째 모드는 시간을 보는 시계 모드입니다.
첫 번째 위젯 모드에서는 좌우에 있는 두 개의 위젯 화면을 위아래로 스와이프 하면서 다른 위젯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 위젯이나 캘린더, 날씨 일정 같은 거를 꺼내두면은 보기에 편리합니다. 시계 모드도 디자인이 다양해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바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탁상시계 느낌의 디자인입니다. 화면을 꼭 눌러서 편집 모드에 들어가면 각각 원하는 컬러로 마음대로 바꿀 수도 있고 스탠바이는 아이폰의 aod 기능을 활용해서 충전하는 동안의 화면을 탁상시계나 디지털 알림 창처럼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애플 뮤직 앱에서 음악을 재생 중일 때도 스탠마인 모드에서는 멋스럽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전화나 알림이 왔을 때도 스탠바이 화면에 맞는 ui로 꽉 차게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배달 앱으로 주문을 했을 때도 실시간 현황 정보를 스탠바이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혹시 나는 스탠바이 기능을 쓰고 싶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은 설정해서 스탠바이를 꺼주시면 됩니다.
3. 스티커 만들기
ios 16에서 공개됐던 윤곽선 따기 기능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번에 ios 17에서는 이 기능을 활용해서 아이 메시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만의 스티커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르신 다음에 꾹 누르면 윤곽선이 따서 뜨는 메뉴 중에 스티커 추가를 눌러주세요. 그렇게 하면 이렇게 바로 나만의 스티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장하기 전에 효과 추가를 눌러보면은 스티커 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스티커는 이름처럼 스티커 붙이듯이 메시지 위에 아무 데나 붙여 보낼 수 있습니다. 일반 키보드에도 이모티콘으로 들어가면 여기에 자주 쓰는 스티커들이 나와 있습니다.
4. 연락처 포스터 & 네임드롭
이번에 연락처 포스터라는 기능도 생겼습니다. 전화 앱의 연락처에 들어가시면은 이렇게 내 카드에 들어가서 나만의 연락처 포스터를 꾸며주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들끼리 연락처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일종의 디지털 명함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으로 꾸밀 수도 있고 좀 더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서로 연락처가 저장되지 않은 누군가와 아이폰에서 연락처 포스터를 공유하고 싶을 때는 서로 폰을 이렇게 맞대서 살짝 이 부분을 맞대주면은 꿀렁꿀렁하면서 서로 빨려 들어가는 것 같은 이런 애니메이션이 표시가 되고 각자의 연락처 포스터가 표시돼서 공유를 어떻게 할 건지를 묻는 화면이 뜹니다. 네임 드롭을 할 때 사용자 경험이 이번 ios 17에서 가장 애플다운 그런 그래픽이자 사용자 경험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처럼 나는 상대방의 연락처를 받기만 할지 아니면 내 것도 공유할지를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내 번호를 알려주고 싶지 않을 경우 번호만 받기를 원하면 받기만 함을 할 수 있고 서로 공유하고 싶을 때는 이렇게 공유를 누르면 서로의 아이폰에 각자의 연락처 포스터와 연락처 그리고 이렇게 이모티콘까지 들어온 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락처 포스터를 서로 저장해 두고 나면 서로 전화를 걸었을 때 방금 전에 제가 꾸며둔 그 포스터가 표시됩니다. 누구한테 전화가 왔는지도 훨씬 더 직관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더 친근한 느낌이 있습니다. 아쉬운 거는 계속해서 두 폰을 이렇게 갖다 대고 있으면은 무한 루프에 빠진 것처럼 서로서로 사진을 공유하겠냐고 계속 표시가 됩니다. 그래서 공유 기능에 들어간 후에는 폰을 살짝 떨어뜨려야 합니다.
5. 에어드롭
올해 하반기부터는 에어드롭으로 서로 공유를 하다가 서로의 아이폰 전송 범위를 벗어나서 멀리 떨어지더라도 각자 아이 클라우드에 로그인만 돼 있다면 서로의 폰에 연결된 셀룰러나 와이파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그대로 쭉 파일 전송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도 빨리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셰어플레이
셰어플레이 기능입니다. 애플 뮤직에서 노래를 듣다가 이 노래가 너무 좋다고 생각되어 공유를 하고 싶으시다면 네임드롭할 때처럼 폰을 살짝 갖다 대주면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노래를 듣고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한번 두 개의 폰을 살짝 포개보세요 화면이 꿀렁꿀렁꿀렁거리면서 아래쪽에서 셰어 플레이 기능이 띄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유튜브나 디즈니 플러스는 지원된다고 합니다.
7. 페이스타임
페이스타임에도 몇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페이스 타임을 수신하지 않았을 때 비디오 녹화를 눌러주면 부재중 메시지를 영상으로 남길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부재중을 뒤늦게 확인했을 때 다시 전화를 걸지 않아도 어떤 용건이었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페이스타임 통화 화면에서 손 제스처를 사용해서 재밌는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하트를 그리면 하트가 스물스물스물 나옵니다. v를 하면 풍선이 올라갑니다. 쌍엄지은 색종이 조각이 막 흩날리고 쌍따봉은 불꽃놀이 효과가 나오고 그리고 쌍따봉을 아래로 하면 우~~ 하는 표시가 됩니다. 비가 막 내리더라고요. 그리고 약간 락커 느낌으로 이런 제스처를 하면은 후강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이렇게 제스처 효과로 사용해도 되지만 내 화면을 꼭 눌러주시면 효과 아이콘이 뜨는데 이걸 눌러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그리고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상단에 보이는 f 조리기 버튼을 누르면 신도 표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타임을 할 때 배경이 좀 지저분하다면 이렇게 배경 흐림 효과를 넣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새로워진 ios17 유용한 기능 7가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추가되는 기능도 포스팅하겠습니다 편안한 추석명절연휴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애플 아이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에어 15인치 13인치 비교 (25) | 2023.10.08 |
---|---|
아이패드 프로 14인치 16인치 소식, 아이패드프로14인치, 아이패드프로16인치, 출시일정 (16) | 2023.10.04 |
아이폰15프로, 아이폰15프로 맥스 출시후 정리, 재고 사전예약 (32) | 2023.09.18 |
아이폰15와 아이폰15플러스 구매전 알아야할 포인트 정리 (21) | 2023.09.15 |
아이폰15출시! 공식이벤트 요약정리 , 아이폰가격, 아이폰15출시일 등 (25) | 2023.09.13 |